지난 1월 26일부터 오미크론이 우세한 지역 광주, 전남, 평택, 안성을 시작으로 오미크론 확산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진단 테스트 시스템이 도입되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새로 개편된 시스템에 따르면 'PCR 검사'는 고위험군(60세 이상 또는 역학 연관자 등)에게만 실시돼 고위험군이 아닌 사람은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 키트 등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일 경우만, PCR 검사 진행!
자가검사 키트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하면 새로운 키트로 다시 검사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스크롤을 내려서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결과 판정 후 대처방법, 폐기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 신속항원검사 자가검사 키트 사용법
1. 자가 검사 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으십시오.
2. 양 콧구멍 안쪽 면에 1.5~2cm 정도 면봉을 대고 10회 정도 동그랗게 문지르세요.
3. 코에 있는 면봉을 용액 용기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주며 용액 용기를 통해 면봉을 짠 후 꺼냅니다.
* 제품에 따라서는 면봉을 부러뜨려 용액병에 담으셔도 됩니다.
4. 용액용기 입구에 있는 노즐 캡을 눌러 닫고, 검체 추출물 3~4방울을 검체 점적 부위에 떨어뜨립니다.
* 약 15분에서 30분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1. 검사 결과가 한 줄로 나타나면 음성으로 판정합니다.
* 자가검진키트를 통한 검역에 대한 음성확인서가 필요한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의 감독 아래 검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5-2. 검사 결과가 두 줄로 나오면 양성으로 판정합니다.
* 선별진료소 등을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결과가 확정될 때까지 자택으로 이동해서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5-3. 검사 결과가 시험선(T)에만 나타나거나 선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 새로운 검체 및 키트를 준비한 후,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6. 사용한 자가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폐기물의 비닐봉투에 넣어 밀봉합니다.
* 음성일 경우, 종량제 봉투에 담아 생활폐기물로 처리합니다.
* 양성일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 COVID-19 격리 의료폐기물로 처리합니다.
※ 자가검사키트는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동봉된 사용설명서의 절차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